권장 브라우저 안내

이 웹사이트는 Internet Explorer 9 버전 이상에서만 이용 가능합니다.
편리한 사이트 이용을 위하여 최신 브라우저로 업그레이드해주시기 바랍니다.

공지사항

안녕하세요. 태송입니다.
최고의 세무·회계 서비스를 합리적인 가격에 경험해 보세요.

제목 [개정반영] 비과세 급여
작성자 admin
작성일자 2018-09-08
안녕하세요, 황보경 세무사입니다.

급여의 일부 중 아래 열거항목에 해당하는 것들은 사대보험료 및 소득세/지방소득세가 붙지 않습니다. 따라서 대표자 부담의 보험료도 줄어들고, 직원이 내야 하는 소득세 부담도 줄이면서 급여 설정이 가능합니다.

아래를 참고하시어 급여 설정 시 비과세 혜택을 최대한으로 받으시길 바랍니다.


1. 월 10만원 이내의 식대
가장 흔히들 아시는 부분입니다. 식대를 법인카드로 결제하지 않고 식원에게 직접 현금으로 지급하면 월 10만원까지는 사대보험 부담이 없습니다.

비록 월 10만원으로 매일의 중식대를 감당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금액입니다만 요건 제한이 없는 만큼 꼭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비과세 식대 설정 후 식비 별도 지출 불가)  


2. 월 20만원 이내의 차량유지비
업무용으로 법인차량을 이용할 수도 있지만, 직원 개인 소유의 차량을 사용한 뒤 회사에서 차량유지비를 보조해준다면 이 역시 월 20만원을 한도로 공과금, 세금 모두 비과세됩니다.

단, 회사 내부적으로 지급 규정을 꼭 갖추셔야 한다는 점에 주의하세요.
 

 ☞ 배우자와 공동명의 차량은 가능 (타인 공동명의 차량 불가능)
  ☞ 이륜차량에 대해서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3. 월 10만원 이내의 육아수당
자녀가 6세 이하인 때까지 육아수당 명목으로 지급되는 금액으로서 월 10만원 이내의 금액 역시 비과세입니다.

자녀가 몇 명이든 월 10만원이 한도이며 부부가 모두 한 직장에 다니는 경우 한 사람에게 10만원씩 총 20만원이 지급될 수 있습니다.


4. 실비변상 성격의 일직료, 숙직료, 여비
직원이 일직, 숙직을 하는 경우 또는 출장여비로 지급되는 급여 역시 비과세입니다.

금액 제한이 없다는 것이 특징이지만, ‘실비변상적 범위’라는 애매한 한도를 지키셔야 하기 때문에 최대한 보수적으로 금액을 책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 금액에 대해서는 반드시 태송 담당자와 상담 바랍니다.


5. 월 20만원 이내의 연장근무수당
종전에는 제조업 종사자가 연장근무/야간근무를 하는 경우 연장수당을 월 20만원 내에서 비과세해주었습니다. 이것이 올해부터는 서비스업 종사자로 확대되었습니다. 특히 연장근무가 많은 음식점 종사자의 경우 추가로 20만원을 비과세로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6. 월 20만원 이내의 벽지 근무수당
법에 정해진 특수지역에서 근무하는 경우 월 20만원을 비과세 벽지수당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벽지는 아래 열거된 지역만 해당하는 점에 주의하세요.










7. 근로자의 천재지변 및 기타 재해로 인해 받는 급여
직원이 천재지변을 당했을 때 지급하는 위로금 등 역시도 비과세입니다.  액수의 제한이 없기 때문에 통념상 적절한 금액으로 설정하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8. 업무 관련 학비, 학자금
임직원에게 주는 본인 학자금은 업무와 직접 관련된 교육과정에 한해 비과세입니다. 학자금을 지급하기 위해서는 지급 규정이 사규 등에 명시되어야 함에 주의하세요. 또한 교육과정이 6개월 이상인 경우 교육기간에 미달하여 근무할 시, 학자금 지원액을 모두 반환하는 조건이어야 합니다.


위 학자금은 임직원의 자녀에 대해 지급하는 학자금 지원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임직원 자녀 학자금을 지급하실 업체께서는 반드시 태송 담당자와 상의하여 주세요.


이상으로 비과세 근로소득 중 대표적인 규정을 확인하였습니다. 비과세 항목별로 원천세 신고 방법이 다르고 요건을 반드시 지켜야 하는 항목도 있기 때문에 설정 이후 반드시 담당자와 상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첨부파일